인천SW 교육지원센터

알림마당

소프트웨어교육으로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 양성

알림마당

공지사항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초·중등교원 메카트로닉스 연수 운영 게시글 상세 정보
제목 초·중등교원 메카트로닉스 연수 운영
작성자 서원경 작성일 2020.01.15 조회수 220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

인천SW교육지원센터 초·중등 교원 메카트로닉스 연수 운영

<주요내용>

·중등교원 메카트로닉스 연수 운영으로 교원 융합교육 역량 강화

메카트로닉스 캠프와 연계된 연수 운영으로 교사들의 관심 높아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원장 김기택)은 1월 13일부터 1월 14일까지 인천광역시교육청 관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메카트로닉스 연수를 실시했다.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와 전자를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학문으로 코딩능력뿐 아니라 기계장치의 원리를 이해하는 융합적 사고력이 필요한 분야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내의 인천SW교육지원센터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교원 메카트로닉스 캠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캠프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하게 되었다.

이 사업을 주관하는 문병인 교육정보자료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은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SW교육이 필수화되면서 과학교육부에서 하던 교원 메카트로닉스 연수를 교육정보자료부에서 운영하게 되었으며 교육과정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교원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연수기획하게 되었다고 했다.

58명의 초중등교사가 참여한 이번 연수는 15시간동안 실습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며 과학상자로 기계장치를 만들고 이를 코딩으로 제어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유하연(불로중학교) 정보교사는 기존의 SW교육 교구도 많은 장점이 있지만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장치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더 활용분야가 넓어서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고 했다. 또한 구월초등학교 유경윤 선생님은 올해 동아리 학생들을 지도하여 해커톤 대회와 메카트로닉스 캠프에 참여하기 위해 이 연수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 김기택 원장(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은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은 기능개편으로 과학과 정보 중심 사업을 운영하게 되었다. 인공지능이 직업세계를 바꾸고 있는 요즘 메카트로닉스와 같이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학문은 우리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앞으로도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은 메카트로닉스를 포함한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사, 학생, 학부모가 미래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선도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다.”라며 이번 연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첨부파일 목록을 나타낸표로 파일명,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일명 크기
파일 0 초중등교원메카트로닉스연수.jpeg 2.46 MB
파일 1 초중등교원메카트로닉스연수.jpeg 2.93 MB
파일 2 초중등교원메카트로닉스연수.jpeg 3.18 MB
파일 3 초중등교원메카트로닉스연수.jpeg 2.17 MB
파일 4 초중등교원메카트로닉스연수.jpeg 1.59 MB